계정 공통 업적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계정 공통 업적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판다리아의 안개를 통해 계정 내 캐릭터에서 공통적으로 업적이 적용되도록 하는 작업을 현재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계정 공통 업적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 의도를 여러분께 설명해 드리고, 여러분이 계정 공통 업적 시스템과 관련하여 궁금해 하실 만한 내용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업적 때문에 캐릭터 A대신 캐릭터B를 플레이하게 되는 상황을 원하지 않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캐릭터A가 보라색 원시비룡을 가지고 있었다면, 아마 캐릭터B는 플레이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 A가 용의 영혼에서 대부분의 공격대 업적을 달성하였을 때,  캐릭터B로 해당 업적을 달성하기 위해 캐릭터 B로 특정 전투에만 참여하게 되는 상황을 바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다른 캐릭터를 가진다는 것은 멋진 일이고, 이 캐릭터들을 가지고 업적을 달성하는 것도 즐거운 일이지만, 이러한 활동들이 서로 상충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계정 공통 업적은 다른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만약 다른 캐릭터로 업적을 다시 달성했을 때 추가 업적 점수를 얻을 수 있다면, , 여러분은 아마 업적 점수가 가장 높은 캐릭터로만 플레이하길 원할 것이며 추가 업적점수를 얻기 위해 나머지 모든 캐릭터들로도 똑같은 업적을 반복하여 달성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낄 것입니다., 이는 계정 공통 업적이 지향하는 방향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업적은 계정 공통입니다.

이 점은 여러분이 업적 점수를 한 번만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캐릭터 하나로 업적 점수를 이미 얻으셨다면, 나머지 모든 캐릭터로도 그 업적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캐릭터로 업적을 추가 달성하면 여전히 업적 달성 메시지 (화면 중앙에 표시되는 업적 달성 창)가 출력됩니다. 개발팀에서는 이렇게 80레벨에 도달하거나, 전문 기술 숙련도가 최고 수준에 도달하고, 공격대 던전의 우두머리 몬스터를 최초로 처치하는 등의 게임 기점에 도달할 때마다 알림 창을 통해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적을 달성했을 때 주변 사람들에게 축하를 받는 것도 즐거운 일이기도 하구요. 그렇기는 하지만, 이는 여러분이 이미 달성한 업적을 새로운 캐릭터가 다시 달성한 것뿐이며, . 이를 통해 업적 달성 점수를 또 한번 얻지는 못합니다.

 

대부분의 업적 달성 기준은 계정 공통이 아닙니다.

만약 여러분이 특정 캐릭터로 하나의 업적을 시작했다면, 다른 캐릭터로 해당 업적을 이어서 달성할 수 없습니다. (예외도 있으니 조금만 더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한 캐릭터는 60레벨에, 그리고 나머지 캐릭터는 20레벨에 도달했다고 해서 “80레벨” 도달 업적을 달성한다는 것은 그다지 합리적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어떤 캐릭터로 버섯구름 봉우리 탐험 업적을 시작했다면, 그 캐릭터로 해당 달성을 해야 합니다.

 

일부 업적은 “메타 업적” 입니다.

메타 업적은 하위 업적 달성을 요구 조건으로 하는 업적입니다. 유명한 메타 업적을 하나 예로 들자면 “길고도 낯선 길”이 있습니다. 이런 업적은 기본적으로 계정 공통 업적이 됩니다. 만약 한 캐릭터로 귀족의 정원사 업적을 달성하고 다른 캐릭터로 불꽃감시자 업적을 달성했다면, 그 계정은 길고도 낯선 길 업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좀 이상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위 업적은 달성했는데 메타 업적은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나올 테니까요.) 심지어 여러분이 버섯구름 봉우리 탐험 업적을 캐릭터 하나로만 달성한다 해도, 나머지 캐릭터들과 더불어 칼림도어 탐험 업적을 달성할 수도 있습니다.

 

아주 소수의 계정 전용 업적이 존재합니다.

계정 전용 업적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캐릭터 하나로는 달성할 수 없는 업적입니다. 만약 계정내의 모든 캐릭터를 90레벨까지 육성하는 업적을 만든다면, 이 업적은 계정 전용 업적이 될 것입니다. (반드시 이런 업적이 추가될 거라고 말씀 드리기는 어렵지만, 일단 좋은 예시가 되긴 합니다.) 다른 경우는 일일 퀘스트 2,500개 달성이나 명예 승수 25만 획득처럼 캐릭터 하나로는 달성하기가 너무 어려운 업적들입니다. 이러한 업적들은 모든 캐릭터들의 활동이 업적 진행 상황에 누적되어 반영됩니다.

 

저희는 업적으로 얻는 모든 보상 (애완동물, 탈것, 칭호, 휘장)은 계정 단위로 공유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려운 문제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구현될 거라고는 말씀 드리기 어렵습니다만, 그래도 이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일부 업적은 캐릭터의 레벨 제한을 두어, 계정에 있는 90레벨 주술사가 업적을 달성했다고 해서 2레벨 노움 캐릭터가 “산산조각난 세상의 수호자” 칭호를 달고 돌아다니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도 논의 중입니다. 만약 그 노움 캐릭터가 80레벨에 도달하면 자랑스럽게 칭호를 꺼내 들 수 있겠지만요. 또한, 진영 전용 애완동물이나 탈 것, 칭호는 상대 진영 캐릭터로 받지 못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업적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그저 그 캐릭터로는 보여줄 수 없을 뿐입니다. 또한, 계정 공통 업적 시스템을 완성해 나가며 추가적인 예외나 세부 조항들이 만들어질 듯 합니다.

 

계정 공통 업적 시스템은 앞으로도 계속 발전될 것이며, 반드시 특정 형태로 고정된다는 법도 없습니다. 계정 공통 업적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경청하여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므로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그렉 “고스트크로울러” 스트리트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수석 시스템 디자이너이며, 여러분을 정말 정말 사랑한다고 합니다. 네, 바로 당신 말이죠.

님이 작성한 게시글 # 신고
사유
내용을 적어주세요.(최대 128자)

신고 완료!

[닫기]

덧글 (52)

로그인 후 평가하기
모부
알렉스트라자
모부
2012.09.26
판다리아의 안개 클베 하고 있는데요 업적이라던가 펫공유 그리고 탈것 공유 되어있네요 펫대전도 키우는 재미가 쏠쏠.. 오픈베타 같이 즐겨요
로그인 후 평가하기
노래하는흑마
헬스크림
노래하는흑마
2012.09.11
이건..5.10 때 이야기 인가요 ? 왜 5.04엔 안되죠
로그인 후 평가하기
호킨
하이잘
호킨
2012.08.30
근데.. 공유가 안됬음 !! 다른서버랑 다른 계정도 다 된다며!!
로그인 후 평가하기
삐쭉빼쭉사과
알렉스트라자
삐쭉빼쭉사과
2012.06.22
개인적으로 "대부분"이라는 단어에 주목하게 되네요..
계정공통으로 적용되는 업적이 있고, 그렇지 않은 업적이 있다는점...

사실 이번 여름축제 같은 이벤트 업적을 각 케릭터 마다 달아주기 위해
(혹은 업적점수를 채우기 위해)
똑같은 짓을 매 케릭터마다 반복하는건 바보같아 보입니다.

반면에.. 업적을 통해 게이머의 능력을 보여주는 것도 있겠죠..
진짜 실력이 있는사람만 달수 있는 그런...
(뭐 피빕 고득점자나, 판다렌에 나올 타임어택 같은
자기 케릭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으면 달성이 불가능한...?)

이런식으로 반영될것 반영되지 않을것에 대해서 구분만 명확히 된다면..
모두들 환영하지 않을까 하는데요..
결국 최상위 업적케릭터는 해당 유저의 가장 익숙한 주케릭이 되겠죠.

업적점수의 평균이 올라간다거나 업적 보상이 흔해지기는 하겠지만
결국 라이트 유저가 도달할 수 있는 한계는 있을테니까요..

뭐 늅늅에 라이트라 이런말 하는것도 뭐하긴 합니다만.. (웃음)
로그인 후 평가하기
아레닌
이오나
아레닌
2012.05.31
위업도 공유가 되나???
로그인 후 평가하기
물의꿈
헬스크림
물의꿈
2012.05.30
무슨 했던것을 또하는건 매우 지겨운거 같음... 지금 운영캐릭이 3개인데.. 맨날 뻘짓업적 만들고 ... 뭐하는짓인가 싶음.. 보고 또 보고. 또 보고...
로그인 후 평가하기
Addict
하이잘
Addict
2012.05.29
판다때 하는건지 그전에 이루어지는건지...
로그인 후 평가하기
마얍
헬스크림
마얍
2012.05.23
대부분
반대입장- 1년 또는 그이상 줄창 와우만 하던 게임유저
찬성입장-뉴비나 라이트유저
이런듯.ㅋㅋㅋㅋ
로그인 후 평가하기
막장주드
달라란
막장주드
2012.05.21
현재 업적 탈것에 대하여 계정 전체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 같은데요..그렇다면 붕붕이나 호토바이의 경우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그것은 해당 탈것을 가지게 되면 업적이 생기는데 보상으로 얻는것이 아니라 사거나 제작을 하는 것이죠..그렇다면 다른 케릭터도 얻게 된다는건가요?
로그인 후 평가하기
딜로메이스
와일드해머
딜로메이스
2012.05.19
현재 디아블로3에 적용되어 있는 업적 시스템을 와우로 옮겨온다는 느낌이네요.
라이트 유저들에게 많이 환영 받을 것 같습니다.
로그인 후 평가하기
우빈이
라그나로스
우빈이
2012.05.19
티탄의 사자업적도 공유가 되나요?!!!
로그인 후 평가하기
Addon
이오나
Addon
2012.05.18
많은 기대가 됩니다
로그인 후 평가하기
단하랑
듀로탄
단하랑
2012.05.18
완전 라이트 유저이지만 .. 여러 캐릭터로 즐기는 입장에선 정말
대환영입니다 !
로그인 후 평가하기
빈책가방
줄진
빈책가방
2012.05.16
계정귀속아템이나 계정 통합하지 계귀템이 아니라 섭귀템으로 바꾸든가
로그인 후 평가하기
사제핵폭탄
하이잘
사제핵폭탄
2012.05.16
업적 공유는 현재로서는 괜찮을듯 하면서 아닌듯하고 일단 탈것과 펫 공유는 좋은듯
로그인 후 평가하기
베니쟈르
듀로탄
베니쟈르
2012.05.15
시간은 없고 많은 케릭 키워보고 싶은 유저한테는 좋겠는데..
너무 호불호가 갈리네요 ㄷㄷ
로그인 후 평가하기
세뇨
듀로탄
세뇨
2012.05.14
저녁이 되면 의무감으로 접속을 하고, 관심도 없는 업적을 하려 허우적 거리기도 하지.
로그인 후 평가하기
Losecontrol
하이잘
Losecontrol
2012.05.14
반드시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로그인 후 평가하기
Rocketman
하이잘
Rocketman
2012.05.14
계정의 단위가 통합계정인지 아니면 1/3 계정인지..

위업도 공유가 되는건가요?
로그인 후 평가하기
유캔골
세나리우스
유캔골
2012.05.14
계정네 모든 캐릭이 본캐가 될수 있다는건데

법사로 4~5년동안 열심히 플레이한 유저가 있다 치자
그는 법사가 잼있고 자신과 캐릭터 싱크로가 좋았기 때문에 장기간 본캐릭터로써
즐거운 와우를 했다

그런데 업적이 1만점되는 성기사 유저가 부캐로 법사를 만들고
만렙을 찍어서 '호드의 전쟁용사' '용사냥꾼' 칭호를 달고 게임을 한다
그 성기사 유저는 기사캐릭에 대해 잘알고 실력도 있다
실제로 기사캐릭으로 명예승수 10만점을 달성했고 수준높은 플레이를 구사하며
레이드 또한 많은 업적에 성공했다

하지만 부캐법사는?
용사냥꾼과. 호드의 전쟁용사 칭호를 달고 다니지만
정말 앞에말한 4~5년동안 법사를 즐겁게 플레이 한 유저의 법사캐릭과
정말 똑같다고 보는가?

기사유저는 법사캐릭으로서의 경험이 부족하다
아직 많은 PVP도 경험해보지 못하고 레이드는 뛰어본적도 없는데
그 법사 캐릭터 머리위에는 '용사냥꾼' 호드전쟁용사' .....?
뉴비보다는 실력이 있을것이다.
그렇지만 성기사로서의 경험과 컨트롤은 매우 뛰어날것이나..
법사는 아닐꺼란 말이다.. (적어도 아직은 말이다)

이제 정말 실력있는 유저를 판단하기 어려운 시대가 올꺼란건데
죄다 알라르와 업적을 요구하는 멋진 탈것들이 오그리마와 스톰에 즐비할것이고
힐러로써 전혀 경험이 없는 사제유저가 냥꾼으로 획득했던 레이드 업적칭호를 달고
레이드를 뛸것이다

앞에 기사 유저는 똑같은 기사 캐릭터를 생성하고 만렙을 달았을때
같은 업적점수와 탈것을 주는것이 옳다고 본다..

템렙이 전부가 아니다.
룩이 전부가 아니란 말이다

얼마나 오랬동안 그 클래스를 즐겼고 많은 경험을 쌓았느냐..
이걸 판별하던것이 바로 업적이였는데

만렙단지 이제 이틀된 캐릭터들이 천하무적을 타고다닌다?
(탈것도 공유된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이건 아닌듯 싶다...
자부심을 느끼고 플레이하는 유저들을 너무 생각하지 않는거 같다..
로그인 후 평가하기
셜릿
가로나
셜릿
2012.05.15
@유캔골: 틀린말 하나도 없네요 ㅡㅡ 탈것공유는 좀 아닌듯
로그인 후 평가하기
사제핵폭탄
하이잘
사제핵폭탄
2012.05.16
@유캔골: 글에서처럼 칭호같은건 문제가 죰 있다고 보여지는데
탈것은 탈것일뿐이죠
갓 만렙이든 40렙이든 천하무적이든
희귀탈것을 타든 문제 없다고 보여지는데요
다름 사람 부캐가 희귀탈것은 탄는걸 꼴갑게 생각하는건
부러워하는걸로 밖에 생각이 안드네요
로그인 후 평가하기
Gorebab
아즈샤라
Gorebab
2012.05.13
사람들이 뭔가 오해가 있는 것 같다.
10캐릭 일퀘 25개꽉채워서 하루 250개 열흘이면 2500개 업적이 아니고
그 캐릭들 중 하나라도 일퀘를 더 많이 한 캐릭터의 일퀘 횟수로 세어지는 것이다
본문에도 60레벨 캐릭터+20레벨캐릭터=80레벨 업적 이 아니라고 했다...
로그인 후 평가하기
야생미소년
불타는 군단
야생미소년
2012.05.23
@Gorebab: 본문에 써있기를...

일일 퀘스트 2,500개 달성이나 명예 승수 25만 획득처럼 캐릭터 하나로는 달성하기가 너무 어려운 업적들입니다. 이러한 업적들은 모든 캐릭터들의 활동이 업적 진행 상황에 누적되어 반영됩니다.

이라는데요... 조금 잘못 읽으신듯.
로그인 후 평가하기
다래넝쿨
말퓨리온
다래넝쿨
2012.05.13
이것이야말로 기다렸던 시스템 -.-
로그인 후 평가하기
Kalsen
가로나
Kalsen
2012.05.12
아... 내 정복자 케릭 3개는 뻘짓 이었나.
로그인 후 평가하기
야생미소년
불타는 군단
야생미소년
2012.05.12
업적시스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업적이란, 블리자드에서 '이런 방향으로도 게임을 즐겨 보시면 어떨까요?' 라는
가벼운 제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굳이 업적 시스템이 존재하기 전에도 속칭
'지도밝히기' 라는 것을 하는 분들은 꽤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요리 도안
모으기나 애완동물 모으기도 분명 있었습니다. (예전에, 불성 나오기 전쯤에
아포에서 색색가지 #%용 꺼내며 자랑하던 분이 기억나네요.)
저는 업적을 훑어보고, 이거 재미있게다 싶으면 해 보고, 아니면 무시하는
편입니다. 또, 탈 것은 그냥 이동 수단이어서 아무거나 하나면 족하고,
(드루이드는 그마저도 필요 없는... ㅋ) 애완동물은 귀찮아서 웬만하면
꺼내지 않는 편입니다. 그래서 업적이 캐릭터 독립이건 계정 공통이건
저한테는 별반 차이가 없네요.
그냥 점수는 채워야 맛이라서 지루함을 느끼면서까지 채우던 분들께는
반가운 변화겠지만,업적에 많은 애정을 가지고, 여러 캐릭터로 공을
들였던 분들은 상대적으로 허무한 박탈감을 느끼실지도......

블리자드에서는 와우에 심취한 속칭 '폐인'들에 대해서 뭔가 우대를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공을 들인 만큼 잘 나가는 정도의 정의가 게임
세상에서 만이라도 구현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다만, 그 정도가 신규
플레이어를 힘들게 하지는 말아야겠죠. - 업적 점수 만점인 플레이어가
딱히 업적 점수 천점인 플레이어를 힘들게 한다고는 생각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결론으로, 저는 이런 변경에 살짝 반대하는 입장. ^^;

(사족: 계정 공통 업적 일일 퀘스트 2500개. 10캐릭 돌리면 10일이면 되네요. 그닥 도전적이지는 않은듯. ㅋㅋ)
로그인 후 평가하기
야생미소년
불타는 군단
야생미소년
2012.05.12
왜 @@용을 @@용이라 하지 못하고 아기용이라고 해야 하는 거야... ㅜ.ㅜ
로그인 후 평가하기
삐쭉빼쭉사과
알렉스트라자
삐쭉빼쭉사과
2012.06.22
@야생미소년: 일퀘 돌릴 케릭이 10개나 된다는게 도전적으로 보임.. ㅎㄷㄷ.. (^^;;;)
로그인 후 평가하기
사모
스톰레이지
사모
2012.05.12
좋은 시스템이네요 애완동물이나 펫을 수집하는데 각 직업별루 전캐릭 키우다보니 노가다스럽게 느껴지고 지치게만들던데요 직업마다 특성도 다르구 재미있기때문에 여러캐릭키우는반면 수집하는 캐릭터만 따로만들고 키우게 되는데 진짜 좋은 아이디어네요 디아블로3 기다리고 있는데 다시 와우하고싶어지네요 ㅎ
로그인 후 평가하기
Gorebab
아즈샤라
Gorebab
2012.05.12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는데...본캐도 업적질에 신경쓰다보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업적질 해야하고 하물며 그 업적이 특정던전의 특정 조건 달성이나 겨손과 같은 사장된 전장의 업적이라면? 새로 생성한 캐릭터로는 도저히 달성하기에 무리가 있는 업적과 같은 경우라면?
단기적으로 보면 상대적으로는 소수의 초하드 유저(한 서버 10캐릭 전부 업적점수 12000점 이상 보유자)는 손해일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소수의 초하드 유저를 제외한 나머지 유저들에게는 굉장히 좋은패치임에는 틀림없다.
물론 그러한 유저들에게는 보상이 따른다면 불만도 많이 줄어들겠지?
(현재의 위업시스템과 같은)
로그인 후 평가하기
쪼개주랴
줄진
쪼개주랴
2012.05.11
항상 생각해 왔던것. 만렙50개 다 만들면 계정 공통 업적 한개 주세요.
로그인 후 평가하기
Indduck
하이잘
Indduck
2012.05.11
PVP업적도 공통으로 적용되는겁니까?

예를 들어 평점제 전장 2200의 칭호라던가 투기장의 검투사 칭호까지 공통으로 주어진다면 곤란할텐데요
로그인 후 평가하기
주름이오빠
불타는 군단
주름이오빠
2012.05.11
읭? 호불호가 완전히 갈리는 분위기네요? 저는 일단 좋다고 생각하긴 하는데,... 아, 부케릭의 업적에 시간을 많이 들였던 분들은 상실감이 크실듯 하군요
로그인 후 평가하기
피바다성기사
듀로탄
피바다성기사
2012.05.11
계정 공통 업적 정말좋은거네요 같은거자꾸하다보면질 리기마련이니까요
로그인 후 평가하기
야수왕과묻묻냥꾼
불타는 군단
야수왕과묻묻냥꾼
2012.05.10
이용자가 게임에 과도하게 몰입하는 시스템을 만들경우 책임을 질 수 있다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는데... 그런 이유로 이런 결정을 한게 아니라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정책이다.
이제 누가 업적질에 열을 올리나? 업적 올리며 재미를 느끼던 이용자는 정말 접고싶은 기분일것이다. 그래, 당연히 실제 접지는 못하겠지... 블자가 우리를 와우폐인으로 만들었으니까... 하지만 기분 상하게 하는 정책인것 만은 분명하다... 라이트유저? 라이트유저가 언제 업적에 신경을 썼나?
로그인 후 평가하기
번개폭풍
윈드러너
번개폭풍
2012.05.10
@야수왕과묻묻냥꾼: 업적 자체가 사라지는 것도 아닌데" 업적 올리면서 재미를 느끼던 이용자는 정말 접고싶은 기분일것이다." 이란 말씀은 좀 아닌것같습니다. 업적도 여러캐릭으로 두번,세번 하다보면 처음보다 신선도와 재미는 대폭 떨어지기 마련이고 계정 업적공유는 이같은 단점을 보완해주고 더 많은 업적에 도전할수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좋은 시스템이라고 느낍니다.
로그인 후 평가하기
이죽척
아즈샤라
이죽척
2012.05.10
일반 플레이어: 이제 부캐는 업적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되겠네요. 야 기분 딱! 조타!
폐인 와우저: 그럼 지금까지 내가 해온 부캐 업적은? 블리자드는 이거 보상해라!
로그인 후 평가하기
마대걸레
말퓨리온
마대걸레
2012.05.10
라이트 유저로서..한놈만 패면 되네요...굿 팻~
로그인 후 평가하기
뾰로롱꼬마냥꾼
아즈샤라
뾰로롱꼬마냥꾼
2012.05.10
업적통합 하면 접겠다는 사람 젭알좀 접어라 전케릭 다 업적 달려고 하는거보니
엄청난 와우저인듯한데 그만해도될듯 아주 웃기네